책소개
언론고시 카페 <아랑> 운영자인 이현택(술값) 중앙일보 기자 등 현직 언론인들이 만든 장수생 방지 지침서. 언론고시 관련 칼럼을 정리한 책의 2권이다.
서류 전형에서 필기시험(논술, 작문), 실무평가, 면접 등 언론사 입사 전형에서 겪게 되는 고민에 대하여 솔직한 이야기를 담았다.
탈락의 아픔과 현직자로서의 고민을 바탕으로 아랑카페 현직게시판에서 지기로 활약하고 있는 문정태 대표(인더뉴스)가 감수를 맡았다.
자꾸 탈락해 힘들어 하는 장수생에게는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언론고시에 갓 입문하는 초심자에게는 앞으로의 수험 과정을 그려볼 수 있는 팁이 될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이현택, 김영민, 오경묵, 이은정
감수
문정태_인더뉴스 대표이사 겸 편집장.
집필진
이현택_중앙일보 기자. 명덕외고 영어과와 연세대 경영학과, 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디지털컨버전스 전공 석사)을 졸업했다. 한국기자협회 212회 이달의 기자상, UNEP(유엔환경계획) 공로상(Certificate of Appreciation), 중앙일보 사장상 등 수상. 한국기자협회 재능기부 저널리스트 멘토로 활동 중이며, 세명대 저널리즘스쿨, 이화여대 프런티어저널리즘스쿨 등에서도 초청 강사로 활동했다. 2013년 아시아유럽재단(ASEF)의 ‘미디어와 그린 아젠다’ 콜로퀴움에 한국 대표로 참가했다. 저서에 <언론고시, 하우 투 패스>(공저, 제1저자),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등이 있다. 언론인을 꿈꾸는 카페-아랑에서 운영자(술값)로 활동하고 있다.
김영민_중앙일보 기자. 서울외고 독어과 졸업 후 한국외국어대에서 정치외교학과 경제학을 전공했다. JTBC 사회2부에서도 근무해 신문과 방송 모두에 관심이 많다. 현재는 중앙일보 편집국에서 정보기술(IT)분야와 함께 취업 분야를 함께 담당하고 있다. 중앙일보 경제 섹션에서 취업준비생들의 자기소개서를 첨삭하고, 회사 별 입사 팁을 알려주는 ‘자소서 칼날분석’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2013년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협회 주관 ‘올해의 언론인’으로 선정된 바 있다.
오경묵_뉴스1 기자. 목포 영흥고와 경희대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했다. 2012년 입사 이후 정치부와 사회부 사건팀, 경제부(국토부, 해수부 담당) 등을 거쳤다. 현재는 서울중앙지검을 담당하고 있다. 공저에 <언론고시, 하우 투 패스>가 있다. 언론인을 꿈꾸는 카페-아랑에서 아나운서방지기(메모장)로 활동하고 있다.
이은정_단국대 중어중문학과 4년. 인더뉴스 인턴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
1. 머리말
2. 작문 탈락의 비결
3. 언론고시를 위한 서평쓰기
4. 나는 잘 썼고, 심사위원이 이상해?
5. 최종면접에서 계속 떨어지는 이유
6. 내가 아는 것이 진리일까?
7. 여기서 일해도 경력이 될까요?
8. ‘기레기’라는 말이 두렵다
9. 사표 쓰고 다시 언론고시 할까
10. 작년에 최종 갔는데 올해는 서류 탈락?
11. 에필로그
도서 구매 후 리뷰를 작성하시면 통합포인트를 드립니다.
결제 90일 이내 작성 시 300원 / 발송 후 5일 이내 작성시 400원 / 이 상품의 첫 리뷰 작성 시 500원
(포인트는 작성 후 다음 날 적립되며, 도서 발송 전 작성 시에는 발송 후 익일에 적립됩니다.
외서/eBook/음반/DVD/GIFT 및 잡지 상품 제외)